“우양, 냉동김밥 4월부터 美 월마트 등 대형 유통망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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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경제=이준현 기자] 22일 유안타증권은 우양의 냉동김밥 등 제품들이 미국 시장 대형 유통망을 빠르게 확대해 나가고 있다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우양은 국내 1위 냉동 핫도그 제조 기업이다. 핫도그 이외에 냉동 김밥 등 HMR, 퓨레, 음료베이스를 생산하고 있다.
작년 3분기 기준 매출 비중은 HMR 41.4%, 음료베이스 16.2%, 퓨레 6.1%, 기타제품 24.2%, 상품 12.1%이며, HMR의 88%는 핫도그다.
주요고객은 CJ제일제당, 풀무원, 스타벅스 등이 있으며, 지역별 매출비중은 내수 91.5%, 수출8.5%이다.
손현정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우양은 올해 4월부터 미국 현지 대형 유통체인을 통해 냉동 김밥을 수출해 2분기부터 신규 매출이 반영될 전망”이라면서 “냉동 김밥 월 CAPA는 90만개 수준으로, 월 20~25억원의 매출 창출이 가능한 규모”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냉동 김밥은 미국에서 최근 품절대란이 일어나는 등 화제를 모은 K-푸드”라면서 “우양은 작년부터 핫도그를 통해 Costco 등 대형 유통망을 확보한 만큼, 신제품 냉동 김밥의 수출은 더 가속화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우양의 주력 제품인 냉동 핫도그는 미국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수출 확대에 나서고 있다.
작년 1분기 이후 시작된 미국향 핫도그 수출에 힘입어 우양의 수출 비중은 2022년 5%에서 2023년 11%로 급증했다.
분기별 수출금액은 작년 1분기 22억원→2분기 44억원→3분기 54억원을 기록했다.
손현정 연구원은 “해외 K-Food 열풍으로 핫도그는 Costco 글로벌 소싱 품목으로 확정됐으며, 올해 1분기 호주, 일본, 대만 등 글로벌 Costco로의 확장 논의를 진행 중”이라면서 “HMR 핫도그 시장의 공급자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국내 Costco 들어가는 모든 핫도그 브랜드의 OEM을 담당하고 있으며, 해외 대형 마트에 납품할 수 있는 기업은 현재 우양이 유일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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