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경기 회복으로 유가 상승과 금리 시장 흔들림
페이지 정보
본문
최근 중국의 산업 및 소매업 경기가 예상보다 호조를 보이고 있다는 중국 경제지표가 발표되면서 금리 및 에너지 시장에 영향을 미쳤고, 이번 주 중앙은행 회의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중국 공장 생산은 올해 첫 두 달 동안 7% 증가하여 거의 2년 만에 가장 빠른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소매 판매 역시 12월의 7.4%에서 5.5%로 둔화되긴 했지만 예상치를 상회했습니다.
이러한 중국의 긍정적인 경제 지표는 중국 증시 상승으로 이어져 CSI 300 지수가 연중 최고치를 기록하며 마감했습니다. 이 지수는 지난 2월 이후 전년 대비 12%의 손실을 회복했습니다. 이러한 상승세는 이번 주 초반 글로벌 증시와 미국 선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유가가 영향을 받아 월요일 미국산 원유가 배럴당 80달러를 돌파하며 11월 초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유가 상승으로 전년 대비 유가 상승률은 22%로, 2022년 12월 이후 가장 빠른 연간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공급 문제와 러시아 및 가자 지구와 같은 지역의 지정학적 긴장이 주요 요인으로 꼽힙니다.
주말 러시아 대선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했고, 우크라이나의 러시아 정유 공장에 대한 파업이 계속되면서 에너지 시장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토요일에는 연간 상당한 양의 원유를 처리하는 크라스노다르의 슬라비얀스크 정유공장에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파업으로 인해 1분기 러시아 정제 능력의 약 7%가 가동되지 않아 중국과 인도 등의 국가에 대한 공급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제 지표와 유가 움직임에 따라 미국 국채 2년물과 10년물 수익률은 월요일 현재 거의 한 달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미국 국채에 연동된 상장지수펀드는 현재까지 2% 하락했으며, 장기 채권을 편입한 펀드는 2024년 6% 하락했습니다.
연준은 다음 회의에서 금리를 인하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새로운 경제 전망은 정책 변화를 시사할 수 있으며, 이는 금리 인하 횟수가 줄어들고 정책 완화 시작이 이전 예상보다 늦어질 수 있음을 시사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선물 시장은 연준의 전면적인 금리 인하가 7월까지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데 베팅하고 있으며, 6월 금리 인하 가능성은 50%에 불과하고 올해 총 75 베이시스포인트의 완화 정책이 시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오늘 발표 예정인 미국 3월 주택건설업체 심리지수는 연준의 논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중앙은행의 대차대조표 축소 축소 가능성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최근 30년 만에 가장 높은 임금 상승률이 보고된 이후 일본은행이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종료할 수 있다는 추측이 나오면서 내일 일본은행의 결정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닛케이 신문은 토요일에 이러한 정책 변화가 빠르면 화요일에 이루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일본 시장은 이미 엔화 약세와 닛케이 주가지수가 오늘 2% 이상 상승하는 등 이러한 잠재적 변화를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 부문에서는 엔비디아(NASDAQ:NVDA)가 오늘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를 개최하며, 행사에 대한 기대감으로 개장 전 거래에서 주가가 2% 상승했습니다.
오늘 미국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주요 이벤트로는 미국 NAHB 3월 주택 지수, 캐나다의 2월 생산자 물가, 미국 재무부의 3개월 및 6개월물 국채 경매 등이 있습니다.
로이터 통신이 이 기사에 기여했습니다.이 기사는 AI의 지원으로 생성되고 번역되었으며 편집자에 의해 검토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우리의 이용 약관을 참조하십시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